사무국장 : 행정직 2급 정민호
원무과(Patient Administration Department)
직원명단
직 종 | 직 급 | 성 명 | 비 고 | 직 종 | 직 급 | 성 명 | 비 고 |
---|---|---|---|---|---|---|---|
행정직 | 3급 | 김은경 | 과장 | 원무지원직 | 업무보조 | 석지안 | |
4급 | 오승현 | 팀장 | 정혜진 | ||||
김혜나 | 성정희 | ||||||
황선기 | 김지영 | 반장 | |||||
홍성룡 | 문지혜 | ||||||
정성엽 | 이정민 | ||||||
5급 | 김수엽 | 박도이 | |||||
윤다정 | 양영은 | 반장 | |||||
김효동 | 김현진 | ||||||
이지은 | 김기원 | ||||||
노준호 | 고민지 | ||||||
조근우 | 박세빈 | ||||||
임시직 | 김차형 | 육아휴직 대체 | 최혜은 | ||||
원무직 | 7급 | 박혜란 | 홍명성 | ||||
김지안 | 전진건 | ||||||
박현진 | 김동영 | ||||||
원다난 | 최준혁 | ||||||
윤소정 | 윤동주 | ||||||
최솔내 | 임시직 | 업무보조 | 배동주 | 육아휴직 대체 | |||
강미정 | 최지수 | ||||||
오민석 | 김소영 | ||||||
최유찬 | 김희수 | ||||||
원무지원직 | 업무보조 | 최훈지 | 공유라 | ||||
박혜정 | 반장 | 이혜지 | |||||
백하연 | 이정환 | ||||||
전소연 | 이혜연 |
주요 활동사항
업무 관련 주요내용
가. 원무업무 관련
- 1환자 접수 및 진료비 수납(징수결정) 관련
- 각종 환자 접수 및 진료비 수납
- 진료비 수입 일일 마감, 과별․유형별․행위별 의료수익 집계
- 환자 수 집계 및 각종 통계자료 작성
- 진료연동수당, 장애진단수당 등 지급관련 자료 작성
- 병상 통계자료 작성 및 가수금 정리
연도별 환자 접수 및 진료비 수납(징수결정) 현황
구분/연도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비 고
(’21대비‘22)외래환자
(천명)182 233 292 369 396 448 476 494 517 492 580 600 3% 입원환자
(천명)98 124 135 162 167 178 174 182 194 172 226 231 3% 징수결정액
(십억원)74 99 110 137 153 175 191 219 252 257 330 358 8% 비고 개원 메르스 병실공사 음압공사 코로나19 6동개동
코로나19코로나19 - 2재원환자 관리
- 병상이용률 증가를 통한 수익증대 노력
- 효율적인 장기재원 환자 관리 시스템 구축
- 30일/60일/90일/120일 단위 장기재원환자 현황 파악 및 보고
- 임상 각 과장 매월 장기재원환자 현황 통보, 퇴원지연 사유작성
연도별 병상가동률 현황
구분/연도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비 고
(’21대비‘22)운영병상 490 490 523 577 590 614 623 635 635 628 823 942 14% 가동률(%) 55.9 70.1 77.7 78.9 78.3 80.3 77.5 79.9 83.6 77.4 77.9 70.7 -7.2% 비고 개원 메르스 병실공사 음압공사 코로나19 6동개동
코로나19코로나19 - 3미수금 관리
- 미수 담당자별 미수 내역 실시간 모니터링(기관 미수 포함)
- SMS(문자), 카카오톡을 통한 미수 안내, 독촉장 발송, 전자 진료비안내서 발송 등
- 카카오톡을 통한 미수금 간편 결제 및 모바일 앱 진료비 결제 시스템 운영
- 미수금 징수 절차 강화(신속한 채권 확보 주력)
- 환자 및 보증인 부동산 등 생활실태조사, 법적 조치 신청 등
주요 기관 미수 현황
- 보훈대상, 저소득층 또는 MOU 환자 등 의료비 지원이 결정된 경우, 우선 진료를 시행하고 추후 관계 기관 등에 의료비를 청구하여 환자 편의를 제공하고 관계 기관 간 상호 협력 의무를 다함.
(단위: 건, 원, %)구분 진료건수 청구금액 입금금액 입금비율 ‘21대비증감 보훈병원 110 37,865,810 37,865,810 100% 17.64% 가스공사 42 7,218,910 7,218,910 100% 56.25% 트라이케어 373 342,693,140 320,354,160 93.48% 26.32% 예방접종 1,238 51,456,870 47,416,190 92.15% -5% 교육청 85 38,696,570 35,612,360 92.03% 7.01% 사회사업 203 265,408,620 236,630,600 89.16% 11.45% 교도소 158 53,781,510 46,245,940 85.99% 8.84% 보건소 176 135,634,610 113,332,780 83.56% 103.80% 코로나19 47,754 4,036,806,000 2,124,130,000 82.62% 75.78% 합 계 50,139 4,969,562,040 2,968,806,750 87.66% 33.56% - 미수 담당자별 미수 내역 실시간 모니터링(기관 미수 포함)
- 4병상 운영관리
- 공용 및 내과계 병상 관리 확대(2022.09.01.시행)
병상구분 병상(수) 진료과 비고 공용 122 내·외과, 응급실 전용 가동률: 90%이상 전용 내과계 277 10개과 소화기, 순환기, 호흡기, 신장, 혈액, 종양, 알레르기, 감염, 내분비, 류마티스 - 5중증등록 관리
- 중증 환자 등록∙취소 관리, 상병코드, 진단확진일 등 변경 관리
2022년도 중증 등록 관리 현황
구분 암 희귀질환 중증난치 결핵(잠복) 극희귀 합계 비고 건수 6,796 753 872 223 28 8,672 22.12.까지 - 6산재보험 의료기관 업무 관리
- 산업재해보상보험 의료기관 지정: 상급종합병원 승격(2018.12.) 의무 지정
- 의료기관 개요서 관리
- 산재보험관리 및 산재환자 적격관리
- 요양급여, 휴업급여, 장해급여, 간병급여, 유족급여, 상병보상연금, 장의비 등
- 최초요양, 재요양, 추가상병 신청, 특별진찰 등
- 보험급여의 보호 및 제한 관리
- 7민원현황
민원 접수 현황(2022년도)
(단위: 건)구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소 계 진료 2 3 10 2 5 11 11 7 16 8 11 15 101 검사 1 5 0 - 1 9 1 2 1 2 3 4 29 접수 1 138 94 82 63 106 123 104 103 104 100 102 1,120 환경 3 4 8 4 11 9 12 20 4 11 9 11 106 기타 1 1 7 4 2 15 12 12 12 23 25 14 128 친절 38 27 18 19 38 30 44 46 32 34 49 55 430 불친절 - - 2 3 10 - - - - - - - 15 합계 46 178 139 114 130 180 203 191 168 182 197 201 1,929 - 8의료분쟁 소송 등 관리
손해배상(의) 소송 계류 현황
계류 중 개원 ~ 2018 2019 2020 2021 2022 계 청구액 제1심 1 1 1 3 979백만원 제2심(항소) 1 1 제3심(상고) 계 0 1 1 2 4 한국소비자원 피해구제 및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계류 현황
- 없음
나. 업무 개선 관련
- 1QI 비대면 결제율 30% 목표 초과 달성
- 개요
- 구형 무인수납기 전면 교체(2022.03.24.)
- 본원, 칠곡 이지패스 통합 시스템 구축(2022.08.01.)
- 제증명 발급기 도입(2022.06.22.)
- ① 구형 무인수납기 전면 교체 추진 사항
- 기존: 구형 무인수납기 노후화 → 잦은 고장, 성능 저하로 대기시간 지연
- 개선: 구형 무인수납기 신형으로 전면 교체 → 영수증 및 처방전 출력 시간 단축 (구형 22초 → 신형 14초), 고장빈도 감소 → 환자 민원 방지 및 만족도 제고 ※ 비용: 무상(재계약 조건)
제증명 발행기 제증명발행기 인터페이스 - 본원, 칠곡 이지패스 통합 시스템 구축 추진 사항
- 기존: 본원, 칠곡 간 이지패스 별도 등록 필요 → 환자 불편, 이중관리 필요
- 개선: 본원, 칠곡 간 이지패스 통합 관리 시행 → 환자 편의성 증대 및 관리 효율성 제고
- 제증명 발급기 도입 추진 사항
- 기존: 제증명은 수납 창구, 인터넷에서만 발행 가능 → 환자 대기시간 증가
- 개선: 환자 유입이 많은 2동에 2대를 설치 → 환자 대기시간 단축※ 외래, 입원 진료비 영수증/세부내역서, 외래 진료확인서, 입∙퇴원 확인서, 진료비 납입 확인서, 장애인 증명서 총 8가지 증명서 발행 가능
제증명 발행기 제증명발행기 인터페이스
- 개요
- 2산정특례 관련 업무 개선
- 개요
- 의료급여 환자 잠복결핵 진료 신설 전산 반영(2022.03.22.)
- 의료급여, 차상위 2종 장애인 환자 장애기금 자동 적용(2022.08.23.)
- 산정특례 자격 만료 환자 알림 신설(2022.08.24.)
- ① 의료급여 환자 잠복결핵 진료 신설 전산 반영 추진사항
- 기존: 의료급여 환자가 잠복결핵으로 진료 시 특정기호 및 본인부담면제코드가 없어 진료 후 매번 상병 확인 및 잠복결핵 진료 여부 파악 필요
- 개선: 의료급여 환자 잠복결핵 특정기호 및 본인부담면제코드 신설에 따라 전산 개발 요청 → 진료과에서 입력하는 상병에 따라 환자 본인부담금 자동 계산 및 잠복결핵진료 여부 자동 반영
- ② 의료급여, 차상위 2종 장애인 환자 장애기금 자동 적용 추진사항
- 기존: 의료급여, 차상위 2종 장애인 환자는 복지카드를 별도로 제시하고 원무 전산에 장애인으로 등록해야 장애기금으로 환자의 본인부담금 결제
- 개선: 환자의 보험자격에 환자가 등록 장애인으로 확인되면 장애 기금으로 환자의 본인 부담금이 자동 결제 되도록 전산 개발 적용 → 행정 절차 간소화를 통한 고객 편의 증진
- ③ 산정특례 자격 만료 환자 알림 신설 추진사항
- 기존: 산정특례 자격 만료 전 검사 처방을 받고, 자격 만료 후 검사 시행하는 환자가 검사 당일 무인수납기를 이용, 수납하여 산정특례가 착오 적용 되어 미수금 및 환자 민원 발생
- 개선: 환자의 미래 검사 예약일자에 산정특례 자격이 만료 예정이면, 수진 건 선택 시 산정특례 자격이 만료된다는 알림 신설 → 산정특례 적용오류 및 환자 민원 발생 방지
- 개요
- 3원무과 환경 개선
- 개요
- 수납창구 고객안내 마이크 설치(2022.02.04.)
- 수납창구 구형 모니터 교체(2022.05.16.)
- 6동 통합창구 운영(2022.11.01.)
- ① 수납창구 고객안내 마이크 설치 추진사항
- 기존: 코로나19 비말감염 방지를 위해 아크릴 가림막 설치 → 환자와의 소통 어려움 발생 → 환자 대기시간 및 민원 증가
- 개선: 창구 내부에 마이크 설치 및 아크릴 가림막 외부 에 마이크 스피커 설치를 통해 환자와의 소통 어려움 해소 → 환자 대기시간 및 민원 감소
- ② 수납창구 구형 모니터 교체
- 기존: 수납창구에서 기존 구형모니터(19인치) 사용으로 인해 수납 및 검사예약 프로그램 병행 사용 어려움
- 개선: 원무과 전 수납창구 와이드 모니터(24인치)로 교체 → 수납 및 검사예약 프로그램 원활한 병행 사용 → 업무 능률 향상 → 원무과 환경 개선
- ③ 6동 통합창구 운영 추진사항
- 기존: 5동 및 6동 개별 수납창구 운영, 6동 1층에 6개의 유휴 수납 창구 존재
- 추진배경: 5동 외래 진료실 및 검사실 공간 부족, 환자 과밀화, 5동 → 6동 접근 용이, 5동 원무과 번호표 발행기 노후화로 교체 시 비용 발생, 6동 1층 유휴 수납 창구 사용 가능 등
- 개선: 5동 수납창구 폐쇄 → 6동 1층 수납창구로 통합 운영 → 탄력적 인력운용 가능 및 창구 일원화에 따른 창구 관리 효율성 제고
- 개요
- 4CS교육 실시를 통한 환자 만족도 제고
- 개요
- 환자응대 CS매뉴얼 배포 및 교육(2022.01.15.)
- 부서 자체 CS워크샵 개최(2022.01.27.~28. / 2022.02.03.~04.)
- 기존: 업무별 응대표준, 상황별 응대표준 안내 매뉴얼 수납창구 및 사무실 전체 배포 및 응대관련 자체모니터링 실시
- 개선: 매뉴얼에 고객별 응대표준 안내 추가를 통한 다양한 상황에서의 고객 응대방안 모색 → CS역량 강화
- ① 부서 자체 CS워크샵 개최 추진사항
- 기존: 원내 CS강사에게 CS교육을 의뢰하여 CS교육 실시
- 개선: 원내 CS교육 및 부서 자체 CS워크샵 추가 실시
- ▶ 주제: 스마일(Smile)원무, 스마트(Smart) 서비스로 고객만족 (스스로 고객만족)
- ▶ 일시 및 장소: 2022.01.27.~28. / 2022.02.03.~04.(4차수), 소강당
- ▶ 내용: 인사연습 및 상황에 따른 역할극을 통한 고객응대방안 모색, 스마일스티커 부착, 친절 실천다짐
- 개요
- 5미수 관리 방안 개선(일반미수, 선처치미수, 항암미수, 병리미수 등)
- 개요
- 카톡 간편 결제 수동 발송 기능 개발(2022.02.28.)
- 미수 내역 모니터링 실시 및 미수 관리 매뉴얼화(2022.07.18.)
- ① 카카오톡 간편 결제 수동 발송 기능 개발 추진사항
- 기존: 기존 간편 결제 카카오톡은 진료 후 및 익일 일괄 발송 → 1회성 발송으로 지속적인 미수 관리 어려움
- 개선: 간편 결제 카카오톡 수동 발송 기능 개발 → 지속적인 미수 관리 실시
- ② 모니터링 실시 및 미수 관리 매뉴얼화 추진사항
- 기존: 기존의 미수 관리 매뉴얼에는 개발된 전자진료비안내서, 간편 결제 카카오톡을 활용한 미수 관리방안 내용이 없음
- 개선: 개발된 기능을 활용한 금액별 모니터링, 미수 관리 매뉴얼 신설
구분 조치 고액미수(30만원 이상) 전화 독촉 및 실태조사를 위한 출장 중액미수(5만원 이상) 진료비 안내서 및 독촉장 발송 소액미수 익일 카카오톡 알림톡 전송
- 개요
- 6재원환자 관리 개선
- 개요: 중간진료비 안내서 카카오톡 발송 기능 개발(2022.09.21.)
- ① 중간진료비 안내서 카카오톡 발송 기능 개발 추진사항
- 기존: 중간진료비 안내서 종이문서 안내로 환자 접촉 시 감염 위험, 개인정보 유출 우려, 담당자 장시간 업무 공백 발생 등 문제 존재
- 개선: 중간진료비 안내서를 카카오톡 알림톡 발송으로 전환 → 건강보험(재원 10일 이상), 의료급여(20만원 이상), 일반 유형(전체)의 환자와 보호자에게 매주 수요일 발송 → 감염 위험, 개인정보 유출, 업무 공백 발생 문제 해결
- ※ 중간진료비 상시 조회 가능
- ※ 국립대병원 최초로 영수증 형식으로 상세 항목 제공
- ① 중간진료비 안내서 카카오톡 발송 기능 개발 추진사항
- 개요: 중간진료비 안내서 카카오톡 발송 기능 개발(2022.09.21.)
- 7의료분쟁 청구 대비 지급률 개선
2022년 의료분쟁(종결사건) 실적 보고
(단위: 원, %)칠곡경북대병원 의료분쟁(민사 조정) 결과 및 배상금 지급률 (단위%) 사건
종별연번 사건번호 결과 청구액 지급액(원) 청구대비
지급률관활기관 민사
조정1 2022의조181 취 하 11,492,332 0 0% 중재원 2 2022의조185 조정 성립 50,000,000 50,000,000 10% 중재원 3 2022의조315 조정 성립 9,500,000 1,000,000 10% 중재원 4 2022의조1082 각 하 285,000 0 0% 중재원 5 2022일가59 조정성립 13,500,000 3,000,000 22% 소비자원 6 2022-048786 합의성립 285,000 150,000 52% 소비자원 7 2022머109 조정성립 5,998,950 2,500,000 41% 대구지법 합계 91,061,282 11,650,000 12.7%
종결까지 단독 수행한 중재원, 소비자원 법원 관할 민사조정 사건2022년 형사사건 지원 현황
형사사건 지원 현황 – 의견서 작성 제출 및 조사기일 출석 지원 연번 사건번호 결과 조사기일 대상자 관활기관 1 2022-00781 불기소 2022.04.08. 최O태 대구지검 2 폭행피해 사건 조사완료 2022.04.09. 최O찬 대구강북경찰서 3 2022-2312 수사 진행 중 2022.08.05.
08.08.~08.09.
08.18.~08.19.
08.23.주치교수 유O혁 외 간호사 5인 대구강북경찰서 4 2022-1726 수사 진행 중 2022.08.11.
09.21.
10.14.
10.18.~10.19.
10.21.주치교수 백O원 외 전공의 3인 간호사 3인 대구경찰청 5 2022-00717 수사 진행 중 2022.11.21.
12.01.주치교수 이O희 외 전공의, 간호사 각 1인 대구강북경찰서
의견서 작성제출 및 기일동석 완료한 형사 사건
위원회 개최 현황
위원회 | 개최횟수 | 심의건수 | 비고 |
---|---|---|---|
의료분쟁조정위원회 | 2 | 9 | 자체조정 2건, 소비자원 2건, 중 재 원 3건, 법 원 2건 |
의료분쟁조정위원회 (진료비감면) |
2 | 19 | 감면승인 18건, 불승인 1건 (구상권 행사 0건) |
의료사고예방위원회 | 1 | 1 | |
합계 | 5 | 29 |
관련 위원회 현황
의료사고 예방 위원회(10人 이하) | 의료분쟁조정위원회(10人) |
---|---|
(당연직)
위원장 진료처장 위원 기획조정실장 위원 교육연구실장 위원 간호부장 위원 진료지원실장 위원 의료질관리실장 (위촉직) 위촉위원 고문변호사 남호진 위촉위원 병원교회 목사 권영부 간사 행정 5급 김수엽 임 기: 3년(21.12.18. ~ 24.12.17.) |
(당연직)
위원장 진료처장 위원 사무국장 위원 기획조정실장 위원 교육연구실장 위원 간호부장 위원 진료지원실장 위원 원무과장 (임명직) 위원 부교수 권기태 위원 조교수 김태환 위원 조교수 김여향 간사 행정 5급 김수엽 임 기: 2년(21.04.25. ~ 23.04.24.) |
총 8명(간사 제외) | 총 10명(간사 제외) |
진료수입현황
(단위: 백만원)
외래 | 입원 | 합계 |
---|---|---|
145,814 | 212,250 | 358,06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