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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곡경북대학교병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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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원발 장기 남자 순위별 통계
    • 원발 장기 여자 순위별 통계
    • 원발 장기 성별, 연령별 통계
    • 퇴원환자 질병분류 통계
    • 퇴원환자 수술 및 처치분류 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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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무국장 : 행정직 2급 정민호

    원무과(Patient Administration Department)

    직원명단

    직 종 직 급 성 명 비 고 직 종 직 급 성 명 비 고
    행정직 3급 김은경 과장 원무지원직 업무보조 석지안
    4급 오승현 팀장 정혜진
    김혜나 성정희
    황선기 김지영 반장
    홍성룡 문지혜
    정성엽 이정민
    5급 김수엽 박도이
    윤다정 양영은 반장
    김효동 김현진
    이지은 김기원
    노준호 고민지
    조근우 박세빈
    임시직 김차형 육아휴직 대체 최혜은
    원무직 7급 박혜란 홍명성
    김지안 전진건
    박현진 김동영
    원다난 최준혁
    윤소정 윤동주
    최솔내 임시직 업무보조 배동주 육아휴직 대체
    강미정 최지수
    오민석 김소영
    최유찬 김희수
    원무지원직 업무보조 최훈지 공유라
    박혜정 반장 이혜지
    백하연 이정환
    전소연 이혜연

    주요 활동사항

    업무 관련 주요내용

    가. 원무업무 관련

    • 1환자 접수 및 진료비 수납(징수결정) 관련
      • 각종 환자 접수 및 진료비 수납
      • 진료비 수입 일일 마감, 과별․유형별․행위별 의료수익 집계
      • 환자 수 집계 및 각종 통계자료 작성
      • 진료연동수당, 장애진단수당 등 지급관련 자료 작성
      • 병상 통계자료 작성 및 가수금 정리
      연도별 환자 접수 및 진료비 수납(징수결정) 현황
      구분/연도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비 고
      (’21대비‘22)
      외래환자
      (천명)
      182 233 292 369 396 448 476 494 517 492 580 600 3%
      입원환자
      (천명)
      98 124 135 162 167 178 174 182 194 172 226 231 3%
      징수결정액
      (십억원)
      74 99 110 137 153 175 191 219 252 257 330 358 8%
      비고 개원 메르스 병실공사 음압공사 코로나19 6동개동
      코로나19
      코로나19
    • 2재원환자 관리
      • 병상이용률 증가를 통한 수익증대 노력
      • 효율적인 장기재원 환자 관리 시스템 구축
        • 30일/60일/90일/120일 단위 장기재원환자 현황 파악 및 보고
        • 임상 각 과장 매월 장기재원환자 현황 통보, 퇴원지연 사유작성
      연도별 병상가동률 현황
      구분/연도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비 고
      (’21대비‘22)
      운영병상 490 490 523 577 590 614 623 635 635 628 823 942 14%
      가동률(%) 55.9 70.1 77.7 78.9 78.3 80.3 77.5 79.9 83.6 77.4 77.9 70.7 -7.2%
      비고 개원 메르스 병실공사 음압공사 코로나19 6동개동
      코로나19
      코로나19
    • 3미수금 관리
      • 미수 담당자별 미수 내역 실시간 모니터링(기관 미수 포함)
        • SMS(문자), 카카오톡을 통한 미수 안내, 독촉장 발송, 전자 진료비안내서 발송 등
      • 카카오톡을 통한 미수금 간편 결제 및 모바일 앱 진료비 결제 시스템 운영
        • 미수금 징수 절차 강화(신속한 채권 확보 주력)
        • 환자 및 보증인 부동산 등 생활실태조사, 법적 조치 신청 등
      주요 기관 미수 현황
      • 보훈대상, 저소득층 또는 MOU 환자 등 의료비 지원이 결정된 경우, 우선 진료를 시행하고 추후 관계 기관 등에 의료비를 청구하여 환자 편의를 제공하고 관계 기관 간 상호 협력 의무를 다함.

      (단위: 건, 원, %)
      구분 진료건수 청구금액 입금금액 입금비율 ‘21대비증감
      보훈병원 110 37,865,810 37,865,810 100% 17.64%
      가스공사 42 7,218,910 7,218,910 100% 56.25%
      트라이케어 373 342,693,140 320,354,160 93.48% 26.32%
      예방접종 1,238 51,456,870 47,416,190 92.15% -5%
      교육청 85 38,696,570 35,612,360 92.03% 7.01%
      사회사업 203 265,408,620 236,630,600 89.16% 11.45%
      교도소 158 53,781,510 46,245,940 85.99% 8.84%
      보건소 176 135,634,610 113,332,780 83.56% 103.80%
      코로나19 47,754 4,036,806,000 2,124,130,000 82.62% 75.78%
      합 계 50,139 4,969,562,040 2,968,806,750 87.66% 33.56%
    • 4병상 운영관리
      • 공용 및 내과계 병상 관리 확대(2022.09.01.시행)
      병상구분 병상(수) 진료과 비고
      공용 122 내·외과, 응급실 전용 가동률: 90%이상
      전용 내과계 277 10개과 소화기, 순환기, 호흡기, 신장, 혈액, 종양, 알레르기, 감염, 내분비, 류마티스
    • 5중증등록 관리
      • 중증 환자 등록∙취소 관리, 상병코드, 진단확진일 등 변경 관리
      2022년도 중증 등록 관리 현황
      구분 암 희귀질환 중증난치 결핵(잠복) 극희귀 합계 비고
      건수 6,796 753 872 223 28 8,672 22.12.까지
    • 6산재보험 의료기관 업무 관리
      • 산업재해보상보험 의료기관 지정: 상급종합병원 승격(2018.12.) 의무 지정
      • 의료기관 개요서 관리
      • 산재보험관리 및 산재환자 적격관리
        • 요양급여, 휴업급여, 장해급여, 간병급여, 유족급여, 상병보상연금, 장의비 등
        • 최초요양, 재요양, 추가상병 신청, 특별진찰 등
        • 보험급여의 보호 및 제한 관리
    • 7민원현황
      민원 접수 현황(2022년도)

      (단위: 건)
      구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소 계
      진료 2 3 10 2 5 11 11 7 16 8 11 15 101
      검사 1 5 0 - 1 9 1 2 1 2 3 4 29
      접수 1 138 94 82 63 106 123 104 103 104 100 102 1,120
      환경 3 4 8 4 11 9 12 20 4 11 9 11 106
      기타 1 1 7 4 2 15 12 12 12 23 25 14 128
      친절 38 27 18 19 38 30 44 46 32 34 49 55 430
      불친절 - - 2 3 10 - - - - - - - 15
      합계 46 178 139 114 130 180 203 191 168 182 197 201 1,929
    • 8의료분쟁 소송 등 관리
      손해배상(의) 소송 계류 현황
      계류 중 개원 ~ 2018 2019 2020 2021 2022 계 청구액
      제1심 1 1 1 3 979백만원
      제2심(항소) 1 1
      제3심(상고)
      계 0 1 1 2 4
      한국소비자원 피해구제 및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계류 현황
      • 없음

    나. 업무 개선 관련

    • 1QI 비대면 결제율 30% 목표 초과 달성
      • 개요
        • 구형 무인수납기 전면 교체(2022.03.24.)
        • 본원, 칠곡 이지패스 통합 시스템 구축(2022.08.01.)
        • 제증명 발급기 도입(2022.06.22.)
        • ① 구형 무인수납기 전면 교체 추진 사항
          • 기존: 구형 무인수납기 노후화 → 잦은 고장, 성능 저하로 대기시간 지연
          • 개선: 구형 무인수납기 신형으로 전면 교체 → 영수증 및 처방전 출력 시간 단축 (구형 22초 → 신형 14초), 고장빈도 감소 → 환자 민원 방지 및 만족도 제고 ※ 비용: 무상(재계약 조건)
        제증명 발행기 제증명발행기 인터페이스
      • 본원, 칠곡 이지패스 통합 시스템 구축 추진 사항
        • 기존: 본원, 칠곡 간 이지패스 별도 등록 필요 → 환자 불편, 이중관리 필요
        • 개선: 본원, 칠곡 간 이지패스 통합 관리 시행 →
          환자 편의성 증대 및 관리 효율성 제고
      • 제증명 발급기 도입 추진 사항
        • 기존: 제증명은 수납 창구, 인터넷에서만 발행 가능 → 환자 대기시간 증가
        • 개선: 환자 유입이 많은 2동에 2대를 설치 →
          환자 대기시간 단축
          ※ 외래, 입원 진료비 영수증/세부내역서, 외래 진료확인서, 입∙퇴원 확인서, 진료비 납입 확인서, 장애인 증명서 총 8가지 증명서 발행 가능
        제증명 발행기 제증명발행기 인터페이스
    • 2산정특례 관련 업무 개선
      • 개요
        • 의료급여 환자 잠복결핵 진료 신설 전산 반영(2022.03.22.)
        • 의료급여, 차상위 2종 장애인 환자 장애기금 자동 적용(2022.08.23.)
        • 산정특례 자격 만료 환자 알림 신설(2022.08.24.)
        • ① 의료급여 환자 잠복결핵 진료 신설 전산 반영 추진사항
          • 기존: 의료급여 환자가 잠복결핵으로 진료 시 특정기호 및 본인부담면제코드가 없어 진료 후 매번 상병 확인 및 잠복결핵 진료 여부 파악 필요
          • 개선: 의료급여 환자 잠복결핵 특정기호 및 본인부담면제코드 신설에 따라 전산 개발 요청 → 진료과에서 입력하는 상병에 따라 환자 본인부담금 자동 계산 및 잠복결핵진료 여부 자동 반영
        • ② 의료급여, 차상위 2종 장애인 환자 장애기금 자동 적용 추진사항
          • 기존: 의료급여, 차상위 2종 장애인 환자는 복지카드를 별도로 제시하고 원무 전산에 장애인으로 등록해야 장애기금으로 환자의 본인부담금 결제
          • 개선: 환자의 보험자격에 환자가 등록 장애인으로 확인되면 장애 기금으로 환자의 본인 부담금이 자동 결제 되도록 전산 개발 적용 → 행정 절차 간소화를 통한 고객 편의 증진
        • ③ 산정특례 자격 만료 환자 알림 신설 추진사항
          • 기존: 산정특례 자격 만료 전 검사 처방을 받고, 자격 만료 후 검사 시행하는 환자가 검사 당일 무인수납기를 이용, 수납하여 산정특례가 착오 적용 되어 미수금 및 환자 민원 발생
          • 개선: 환자의 미래 검사 예약일자에 산정특례 자격이 만료 예정이면, 수진 건 선택 시 산정특례 자격이 만료된다는 알림 신설 → 산정특례 적용오류 및 환자 민원 발생 방지
    • 3원무과 환경 개선
      • 개요
        • 수납창구 고객안내 마이크 설치(2022.02.04.)
        • 수납창구 구형 모니터 교체(2022.05.16.)
        • 6동 통합창구 운영(2022.11.01.)
        • ① 수납창구 고객안내 마이크 설치 추진사항
          • 기존: 코로나19 비말감염 방지를 위해 아크릴 가림막 설치 → 환자와의 소통 어려움 발생 → 환자 대기시간 및 민원 증가
          • 개선: 창구 내부에 마이크 설치 및 아크릴 가림막 외부 에 마이크 스피커 설치를 통해 환자와의 소통 어려움 해소 → 환자 대기시간 및 민원 감소
        • ② 수납창구 구형 모니터 교체
          • 기존: 수납창구에서 기존 구형모니터(19인치) 사용으로 인해 수납 및 검사예약 프로그램 병행 사용 어려움
          • 개선: 원무과 전 수납창구 와이드 모니터(24인치)로 교체 → 수납 및 검사예약 프로그램 원활한 병행 사용 → 업무 능률 향상 → 원무과 환경 개선
        • ③ 6동 통합창구 운영 추진사항
          • 기존: 5동 및 6동 개별 수납창구 운영, 6동 1층에 6개의 유휴 수납 창구 존재
          • 추진배경: 5동 외래 진료실 및 검사실 공간 부족, 환자 과밀화, 5동 → 6동 접근 용이, 5동 원무과 번호표 발행기 노후화로 교체 시 비용 발생, 6동 1층 유휴 수납 창구 사용 가능 등
          • 개선: 5동 수납창구 폐쇄 → 6동 1층 수납창구로 통합 운영 → 탄력적 인력운용 가능 및 창구 일원화에 따른 창구 관리 효율성 제고
    • 4CS교육 실시를 통한 환자 만족도 제고
      • 개요
        • 환자응대 CS매뉴얼 배포 및 교육(2022.01.15.)
        • 부서 자체 CS워크샵 개최(2022.01.27.~28. / 2022.02.03.~04.)
        • 기존: 업무별 응대표준, 상황별 응대표준 안내 매뉴얼 수납창구 및 사무실 전체 배포 및 응대관련 자체모니터링 실시
        • 개선: 매뉴얼에 고객별 응대표준 안내 추가를 통한 다양한 상황에서의 고객 응대방안 모색 → CS역량 강화
        • ① 부서 자체 CS워크샵 개최 추진사항
          • 기존: 원내 CS강사에게 CS교육을 의뢰하여 CS교육 실시
          • 개선: 원내 CS교육 및 부서 자체 CS워크샵 추가 실시
            • ▶ 주제: 스마일(Smile)원무, 스마트(Smart) 서비스로 고객만족 (스스로 고객만족)
            • ▶ 일시 및 장소: 2022.01.27.~28. / 2022.02.03.~04.(4차수), 소강당
            • ▶ 내용: 인사연습 및 상황에 따른 역할극을 통한 고객응대방안 모색, 스마일스티커 부착, 친절 실천다짐
    • 5미수 관리 방안 개선(일반미수, 선처치미수, 항암미수, 병리미수 등)
      • 개요
        • 카톡 간편 결제 수동 발송 기능 개발(2022.02.28.)
        • 미수 내역 모니터링 실시 및 미수 관리 매뉴얼화(2022.07.18.)
        • ① 카카오톡 간편 결제 수동 발송 기능 개발 추진사항
          • 기존: 기존 간편 결제 카카오톡은 진료 후 및 익일 일괄 발송 → 1회성 발송으로 지속적인 미수 관리 어려움
          • 개선: 간편 결제 카카오톡 수동 발송 기능 개발 → 지속적인 미수 관리 실시
        • ② 모니터링 실시 및 미수 관리 매뉴얼화 추진사항
          • 기존: 기존의 미수 관리 매뉴얼에는 개발된 전자진료비안내서, 간편 결제 카카오톡을 활용한 미수 관리방안 내용이 없음
          • 개선: 개발된 기능을 활용한 금액별 모니터링, 미수 관리 매뉴얼 신설
          구분 조치
          고액미수(30만원 이상) 전화 독촉 및 실태조사를 위한 출장
          중액미수(5만원 이상) 진료비 안내서 및 독촉장 발송
          소액미수 익일 카카오톡 알림톡 전송
    • 6재원환자 관리 개선
      • 개요: 중간진료비 안내서 카카오톡 발송 기능 개발(2022.09.21.)
        • ① 중간진료비 안내서 카카오톡 발송 기능 개발 추진사항
          • 기존: 중간진료비 안내서 종이문서 안내로 환자 접촉 시 감염 위험, 개인정보 유출 우려, 담당자 장시간 업무 공백 발생 등 문제 존재
          • 개선: 중간진료비 안내서를 카카오톡 알림톡 발송으로 전환 → 건강보험(재원 10일 이상), 의료급여(20만원 이상), 일반 유형(전체)의 환자와 보호자에게 매주 수요일 발송 → 감염 위험, 개인정보 유출, 업무 공백 발생 문제 해결
          • ※ 중간진료비 상시 조회 가능
          • ※ 국립대병원 최초로 영수증 형식으로 상세 항목 제공
    • 7의료분쟁 청구 대비 지급률 개선
      2022년 의료분쟁(종결사건) 실적 보고

      (단위: 원, %)
      칠곡경북대병원 의료분쟁(민사 조정) 결과 및 배상금 지급률 (단위%)
      사건
      종별
      연번 사건번호 결과 청구액 지급액(원) 청구대비
      지급률
      관활기관
      민사
      조정
      1 2022의조181 취 하 11,492,332 0 0% 중재원
      2 2022의조185 조정 성립 50,000,000 50,000,000 10% 중재원
      3 2022의조315 조정 성립 9,500,000 1,000,000 10% 중재원
      4 2022의조1082 각 하 285,000 0 0% 중재원
      5 2022일가59 조정성립 13,500,000 3,000,000 22% 소비자원
      6 2022-048786 합의성립 285,000 150,000 52% 소비자원
      7 2022머109 조정성립 5,998,950 2,500,000 41% 대구지법
      합계 91,061,282 11,650,000 12.7%
      ※ 대상: 2022.01.01. ~ 2022.12.31. 중 법무지원팀이 개시와 답변서 작성∙제출,기일출석,
       종결까지 단독 수행한 중재원, 소비자원 법원 관할 민사조정 사건
      2022년 형사사건 지원 현황
      형사사건 지원 현황 – 의견서 작성 제출 및 조사기일 출석 지원
      연번 사건번호 결과 조사기일 대상자 관활기관
      1 2022-00781 불기소 2022.04.08. 최O태 대구지검
      2 폭행피해 사건 조사완료 2022.04.09. 최O찬 대구강북경찰서
      3 2022-2312 수사 진행 중 2022.08.05.
      08.08.~08.09.
      08.18.~08.19.
      08.23.
      주치교수 유O혁 외 간호사 5인 대구강북경찰서
      4 2022-1726 수사 진행 중 2022.08.11.
      09.21.
      10.14.
      10.18.~10.19.
      10.21.
      주치교수 백O원 외 전공의 3인 간호사 3인 대구경찰청
      5 2022-00717 수사 진행 중 2022.11.21.
      12.01.
      주치교수 이O희 외 전공의, 간호사 각 1인 대구강북경찰서
      ※ 대상: 2022.01.01. ~ 2022.12.31. 중 법무지원팀이 피의자 및 참고인 조사 예상 질의서 및 조사대비 교육,
       의견서 작성제출 및 기일동석 완료한 형사 사건

    위원회 개최 현황

    위원회 개최횟수 심의건수 비고
    의료분쟁조정위원회 2 9 자체조정 2건,
    소비자원 2건,
    중 재 원 3건,
    법 원 2건
    의료분쟁조정위원회
    (진료비감면)
    2 19 감면승인 18건,
    불승인 1건
    (구상권 행사 0건)
    의료사고예방위원회 1 1
    합계 5 29

    관련 위원회 현황

    의료사고 예방 위원회(10人 이하) 의료분쟁조정위원회(10人)
    (당연직)
    위원장 진료처장
    위원 기획조정실장
    위원 교육연구실장
    위원 간호부장
    위원 진료지원실장
    위원 의료질관리실장

    (위촉직)
    위촉위원 고문변호사 남호진
    위촉위원 병원교회 목사 권영부

    간사 행정 5급 김수엽

    임 기: 3년(21.12.18. ~ 24.12.17.)
    (당연직)
    위원장 진료처장
    위원 사무국장
    위원 기획조정실장
    위원 교육연구실장
    위원 간호부장
    위원 진료지원실장
    위원 원무과장

    (임명직)
    위원 부교수 권기태
    위원 조교수 김태환
    위원 조교수 김여향

    간사 행정 5급 김수엽

    임 기: 2년(21.04.25. ~ 23.04.24.)
    총 8명(간사 제외) 총 10명(간사 제외)

    진료수입현황

    (단위: 백만원)
    외래 입원 합계
    145,814 212,250 358,0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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