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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곡경북대학교병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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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장: 소화기내과 조창민 교수

    정보통신실(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Office)

    실장: 핵의학과 정신영 교수

    직원명단

    직 종 직 급 성 명 비 고 직 종 직 급 성 명 비 고
    기금교수 교수 정신영 실장 전산직 4급 이은정 팀장
    전산직 3급 류기원 본원겸직 김진민 본원겸직
    5급 이정택 5급 설승민
    임승주 고영민
    간호직 4급 권나현 환경관리직 환경관리 신영진
    환경관리직 환경관리 차상욱 정희대
    김재철 이한새
    서강원

    주요 활동사항

    코로나19 관련 개발 및 전산 지원

    가. 재택치료 단기외래진료센터 운영에 따른 프로그램 개발 및 전산장비 지원

    • 원무, 간호, 진료 단계별 비대면 업무를 위한 프로그램 지원
    • 외래진료센터 감염예방관리료 수가 발생을 위한 계산 프로그램 개발
    • 외래진료센터 환자 심사청구 프로그램 개발 및 업무 지원
    • 진료실 컴퓨터, 바코드프린터, 동의서 작성 및 화상 진료용 장비 등
    • 전화, CCTV, 관제 모니터, 로컬방송, 네트워크 및 쌍방향 마이크 설치 지원

    나. 재택치료센터 운영 지원

    • 코로나19 재택치료센터 환자 급증에 따른 기능 추가 개발
    • 원무 일괄 업무처리 기능 및 자동 처리 기능 개발(원외처방전 일괄 출력, 환자번호 일괄 생성 및 일괄 접수 기능, 약 번호 자동 생성 기능 등)
    • 재택치료센터 환자별 관리 프로그램 신규 개발
    • 센터 인력 증원 관련 컴퓨터 set 및 통신 장비 추가 지원

    다. 코로나19 관련 전산 및 통신장비 설치 지원

    • 33병동 내 코로나 상황실 전산 장비 설치 지원
    • 53병동, 73병동 세브데스크 운영 관련 전산 및 통신 장비 설치 등

    환자 비대면 시스템 개발

    가. 제 증명 KIOSK 도입에 따른 프로그램 개발 및 설치/운영 지원

    • 제 증명 KIOSK 도입에 따른 발급 및 수납 프로그램 신규 개발
      • 진료비영수증, 진료비세부내역서 조회 및 출력 기능 개발
      • 진료확인서, 입퇴원확인서 생성 및 출력 관련 연동 기능 개발
      • 수납 및 본인인증 기능 개발 및 테스트

    나. 스마트 앱 재진 환자 예약 변경 기능 개발

    • 환자 편의 증대 및 민원을 해소하기 위한 재진 환자 직접 예약 변경 기능
      • 외래진료 스케줄 내 ‘인터넷 예약’ 구분 기능 생성
      • 최소 슬롯 제어 및 일반 예약 환자의 ‘인터넷 예약’ 슬롯 변경 제어 기능 등 개발
      • 기 생성된 진료 스케줄 기준 의사별 Unit별 ‘인터넷 예약‘ 슬롯 일괄 생성
      • 환자(재진) 본인이 직접 예약 변경 가능하도록 스마트 앱 내 기능 추가

    다. 스마트 앱 외래 자동 실손 보험 청구 관련 프로그램 개발

    • 자동 실손 보험 청구에 가입 되어 있는 환자는 외래 진료 후 지정 보험회사로 자동 보험 청구가 가능하도록 프로그램 개발

    라. 중간 진료비 안내서 알림톡 발송 관련 프로그램 개발

    • 보험 유형 및 본인부담금액을 체크하여 발송 대상자 추출
    • 재원 금액 확인 가능하도록 매주 수요일 중간 진료비 안내서 알림톡 발송 기능 개발

    통합의료정보시스템 개발

    가. 소아전문응급의료센터 운영에 따른 프로그램 개발

    • 소아 응급진료전문의 진찰료, 소아 응급구역관찰료 발생 관련 수가 계산 프로그램 신규 개발 및 테스트
    • 응급실 당직의사 스케줄 내 성인/소아 구분 기능 추가
    • 응급등록 시 소아청소년과 선택 기능 추가
    • 소아전문응급 전담의인 경우 응급실 이외 처방 제어 등

    나. 심사평가원 적정성 평가 관련 프로그램 개발

    • 암 적정성 평가(대장암/폐암/위암/간암/유방암) 모니터링 프로그램 개발
    • 결핵 적정성평가 모니터링 프로그램 개발
    • 치매 적정성 평가 모니터링 프로그램 개발
    • 우울증 적정성 평가 모니터링 프로그램 개발
    • 심사평가원 연계프로그램에 해당 적정성 평가 매핑 작업

    다. 2022년 주요 정책 및 고시에 따른 프로그램 개발

    • 척추 MRI 관련 e-form 전송 프로그램 개발
    • 고시에 따른 청구 명세서 사후심사 배치 개발
    • 경증치료 전액 본인부담(V452) 확대에 따른 분석 및 개발
    • 정신질환자 지속치료 지원 시범사업 시행에 따른 분석 및 개발
    • 공단검진 폐암검진 시스템 개발
    • 자동차보험 이의신청 SAM 파일 전송 및 수신 시스템 개발

    전산운용, 네트워크 및 통신 업무

    가. 전산/통신 장비 구매 및 설치 지원

    • 전산화관련: 컴퓨터 178대, 모니터 329대, 프린터 40대 등
    • 의국운영비: 컴퓨터 8대, 모니터 12대, 태블릿 26대, 노트북 12대 등
    • 기타보조금사업비: 컴퓨터 1대, 모니터 1대, 태블릿 4대

    나.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구매

    • Microsoft社 OVS-ES(연간) 및 한글과컴퓨터社 CLA(연간) 각1식
    • Autodesk社 AutoCAD LT 4식: 2년 1식, 2년 3개월 3식

    다. 네트워크 작업 지원

    • 네트워크 주장비, 스위치 안정화 작업(Firmware Update) 각2회, 총4회
    • 네트워크 IP대역 정비작업 2회차 진행

    라. 정보통신공사 및 통신장비 구매설치

    • CCTV 시스템 망분리 및 6동 실내용 장비 증설 구매(설치) 검수
    • 정보통신공사 3건: 6동 3층, 4층 중증환자 긴급치료병상 확충 지원 사업(정보통신) 등
    • 구매설치 6건: Covid-19 관련 6동 9층 다목적 PoE 스위치, 복도형 CCTV 구매(설치) 등

    마. 실방 배정에 따른 전산/통신 작업 지원

    • 6동 지하1층 코로나19 재택치료관리센터
    • 6동 1층 모발이식센터 임시 이전
    • 3동 1층 채혈실 재개동 등 총 23건

    바. 법인명의 이동전화 회선 업무

    • Covid-19 관련, 재택치료관리센터 업무용 18회선 등 총 23회선 신규 개통
    • 연명의료상담 업무용 1회선 등 일반 업무용 2회선 신규 개통

    사. 타부서 업무 기술 지원

    • 출입통제시스템: 부서/영역 별 권한 배정, 장애 조치 지원 등
    • 주차 시스템: 주차 시스템 유지보수 계약 관련 기술 시방서 작성 등
    • CCTV 관제 시스템: 운영 장비 유지보수 및 기능 개선 등
    • 전화예약시스템: 운영 장비 유지보수 등
    • 전화 자동 녹취: 내, 외부 분쟁 발생 시 근거 자료 지원 등
    • 전자동의서: 태블릿 장비 초기 세팅 및 수리, 장애 처리 등
    • 환자안전관리: PDA 장비 초기 세팅 및 수리, 장애 처리 등

    아. 경북권역 감염병전문병원 건립공사 관련 지원

    • 설계과업지시서 검토 및 수정 지원
    • 계획 설계 관련 의견 전달

    부서원 교육

    업무별 전문성 향상 및 공유를 위한 컨퍼런스 실시

    월 업무파트 발표내용
    2월 - 2022년 부서운영 계획 및 주요 사업 설명
    5월 진료 파이선 셀레니움
    6월 진료지원 HIS 프로그램에서 로그 사용
    7월 진료 사원증 정보 활용하기
    8월 진료지원 Edge에서 PACS 실행하기
    9월 원무 진찰료는 어떻게 생성되는가?
    10월 일반관리 전공의 근무스케줄 관리
    12월 일반관리 함께하는 목 건강

    신규 및 전보 간호사 전산 교육

    발령 후 적응 및 업무 수행 위한 전산 실무 기초 교육 실시

    교육일자 교육인원
    23.03.11. 17명
    23.03.15. 15명
    23.03.17. 15명
    23.03.17. 16명
    23.07.19. 6명
    23.09.28. 10명
    23.09.29. 11명
    23.10.18. 18명
    23.11.16. 6명
    총9회 총114명

    각종 현황 및 통계

    가. 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 현황

    구분 의뢰 접수 및
    개발 진행
    반려 개발완료 진척률
    프로그램 개발 2,022 89 23 1,910 95.5%
    데이터 수정ㆍ통계 3,930 535 7 3,388 86.4%
    총계 5,952 624 30 5,298 89.5%
    ※ 참고: 2021년 진척률 99.1%

    나. 프로그램 개발 및 통계 대기 일 수

    구분 시스템 2021 결과 2022 목표 2022 결과
    평균 대기일수 개발 21일 20일 19일
    통계 2일 1일 1일
    ※ 참고: 2021년 진척률 99.1%

    다. 시스템 구성도(본원 연계 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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