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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대학교병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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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료질관리실(Quality Improvement Office)

    직원명단

    직 종 직 급 성 명 비 고 직 종 직 급 성 명 비 고
    간호직 3급 이현옥 과장 간호직 4급 엄고은
    윤선희 고객지원팀장 권민경 육아휴직
    4급 최영은 5급 김미화
    김안나 이은혜
    우지애 육아휴직 원무직 5급 박동현

    주요 활동사항

    질 향상과 환자안전을 위한 운영체계

    가. 질 향상과 환자안전을 위한 위원회 운영

    • 1질향상위원회
      • 목적: 의료기관 전반의 질 향상 활동과 질 향상 활동의 활성화 유도
      • 회의: 분기별 1회 정기적 개최, 필요시 개최
        구 분 일자
        제20차 2022. 1. 19.(수) 전자회의
        제21차 2022. 5. 11.(수)
        제22차 2022. 7. 27.(수)
        제23차 2022. 11. 8.(화)
    • 2환자안전위원회
      • 목적: 환자안전보고 학습시스템 구축 및 환자안전 문화 정착
      • 회의: 분기별 1회 정기적 개최, 필요시 개최
        구 분 일자
        제20차 2022. 1. 19.(수) 전자회의
        제21차 2022. 5. 11.(수)
        제22차 2022. 7. 27.(수)
        제23차 2022. 11. 8.(화)
    • 3표준진료지침위원회
      • 목적: 표준진료지침 개발 및 관리
      • 회의: 반기별 1회 개최, 필요시 개최
        구 분 일자
        제19차 2022. 4. 20.(수)
        제20차 2022. 11. 23.(수)
    • 4임상실무지침심의위원회
      • 목적: 임상실무지침의 제정·개정·폐지와 관리를 위함
      • 회의: 필요시 개최
        구 분 일자
        제43차 2022. 12. 22.(목)

    나. 질 향상과 환자안전 교육

    • 1전 직원 질 향상과 환자안전 교육
      • 사업개요
        • 대상: 전 직원
        • 내용
          구 분 일자 주제
          1차 2022. 3. 23.(수) 환자안전
          2차 2022. 5. 25.(수) 질향상(QI) 활동 방법
          3차 2022. 9. 21.(수) 의료기관 인증기준의 이해
          4차 2022. 12. 28.(수) 4주기 의료기관 인증기준
    • 2진료과 질 향상과 환자안전 교육
      • 사업개요
        • 대상: 진료과 질 향상과 환자안전 담당자
        • 내용
          구 분 일자 주제
          1차 2022. 2. 23.(수) 진료상담 커뮤니케이션 스킬 향상
          2차 2022. 5. 25.(수) 표준진료지침
          3차 2022. 8. 17.(수) 환자안전
          4차 2022. 11. 16.(수) 환자경험 관리

    질 향상 활동(Quality Improvement) 업무

    가. 우선순위에 입각한 질 향상 활동 주제 선정

    • 12022년 의료기관 차원의 질 향상 활동: 환자참여 증진 활동
    • 22022년 부서별 질 향상 활동: 38팀

    나. 질 향상 활동성과 관리

    • 1부서별 질 향상 활동 관리
      구 분 내용
      질 향상 활동 계획서 제출 44팀 제출
      질 향상 활동 중간 보고서 제출 43팀 제출
      질 향상 활동 최종 보고서 제출 38팀 제출
      제23회 QI 경진대회 구연 발표(5팀), 포스터 전시(15팀)
    • 2질 향상 활동 부서 담당자 교육 및 부서 코칭
      일자 대상 내용
      2022. 2. 16.(수) 2022년 질 향상 활동 부서 담당자 질 향상 활동 방법 및 보고서 작성 방법
      2022. 3. 10.(목)∼18.(금) 코칭 신청한 질 향상 활동 부서 질 향상 활동 계획서 검토 및 피드백
      2022. 7. 11.(월)∼18.(월) 코칭 신청한 질 향상 활동 부서 질 향상 중간 보고서 검토 및 피드백
    • 3질 향상 활동 지원금 지원: 중간 활동비 및 성과별 포상비 지급

    다. 질 향상 활동성과 경영진 보고 및 관련 직원 공유

    • 12022년 의료기관 차원 및 부서 질 향상 활동 계획서 및 보고서 공유
    • 22022년 Quality in KNUH ‘제23회 QI 경진대회’
      • 일자: 2022. 12. 5.(월)∼7.(수)
      • 장소: 10층 대강당 및 대강당 로비
      • 내용
        구분 내용
        질 향상 활동 구연 발표 최우수상 1팀, 우수상 2팀, 장려상 2팀
        질 향상 활동 포스터 전시 최우수상 5팀, 우수상 10팀
        질 향상 활동 참가 참가상 18팀
    • 3한국의료질향상학회 2022 가을학술대회
      • 일자: 2022. 12. 8.(목)∼9.(금)
      • 내용: 구연 발표(1팀), 포스터 전시(6팀), 지면(2팀) 참여
      • 결과: 포스터 부문 우수상 수상(1팀)

    환자안전(Patient Safety) 업무

    가. 환자안전사건 관리

    • 1환자안전사건 정보의 수집 및 분석
    • 2환자안전사건 분석 결과에 따른 개선활동 수행
      • 근본원인분석 실시: 1회
      • 고장유형 및 영향분석(FMEA) 실시: 1회
      • 그 외 개선활동 실시: 27회
    • 3환자안전사건의 경영진 보고 및 관련 직원 공유
    • 4환자안전 주의경보 발령 시 관련 직원 공유

    나. 환자안전법 준수

    • 1환자안전사건 정보의 수집·분석 및 관리·공유
    • 2환자안전사고 예방 및 재발 방지를 위한 보건의료인 교육
    • 3환자와 보호자의 환자안전활동을 위한 교육
    • 4환자안전활동 보고
    • 5환자안전기준의 준수·점검
    • 6환자안전지표의 측정·점검: 11개 지표
    • 7환자안전 전담인력 자격 관리
    • 8환자안전사건 보고 활성화
      • 2022년 환자안전챔피언 포상 실시
        일자 대상 내용
        2022. 7. 14.(목) 지원반 외 7개 부서 피자 전달
    • 9환자안전문화 조성을 위한 활동
      • 부서 환자안전지킴이 활동: 66명
      • 환자확인 관찰조사
        구분 일자
        1분기 2022. 3. 14.(월)~18.(금)
        2분기 2022. 5. 9.(월)∼13.(금)
        3분기 2022. 8. 8.(월)∼12.(금)
        4분기 2022. 10. 24.(월)∼28.(금)
      • 환자안전 러닝 라운드: 12회
      • 제13회 환자안전의 날 행사
        • 일자: 2022. 12. 5.(월)∼7.(수)
        • 장소: 10층 대강당 로비 및 전자결재
        • 내용 및 시상
          구분 내용
          환자안전사건보고 최우수상 1팀, 우수상 1팀, 장려상 1팀
          환자안전 개선활동사례 영상 우수상 3팀
          환자안전 N행시 우수상 10명

    위험관리(Risk Management) 업무

    • 위험관리 범주에 따른 위험 요인 확인
    • 위험 요인에 대한 위험 정도 평가 및 우선순위 선정
    • 선정된 위험 요인 분석 및 개선
    • 개선활동 효과 모니터링 및 평가
    • 위험관리 활동 결과 경영진 보고
    • 위험관리 활동 결과 관련 직원 공유
    • 2022년 위험관리 활동: 고장유형 및 영향분석(FMEA) 1회 실시

    표준진료지침(Critical Pathway) 업무

    가. 표준진료지침 개발 및 관리

    • 12022년 신규 개발 및 수정 표준진료지침: 13건
    • 2표준진료지침 누적 개발 건수: 124건

    나. 표준진료지침에 따른 환자진료 수행

    • 1표준진료지침 환자진료 수행을 위한 안내문 제공
    • 2표준진료지침 환자진료 수행을 위한 전산개선 및 환자안내문 개발
    • 3표준진료지침 관련 교육
      • 대상
        • 진료과: 신규 전공의, 신규 전임의, 진료과 질 향상과 환자안전 담당자
        • 찾아가는 부서 교육: 요청 진료과 전문의 및 전공의, 전담간호사
    • 4표준진료지침 개발비 지원: 3건

    다. 표준진료지침 모니터링 및 활용성과 지속적 관리

    • 12022년 표준진료지침 적용률: 11.32%
    • 2표준진료지침 모니터링 시행 및 월별 표준진료지침 모니터링 결과보고서 공유
    • 3모니터링 결과에 따라 주기적인 표준진료지침 내용 개선
      • 적용률, 완료율 및 Drop out 사유에 대해 진료과에 피드백 제공
      • 적용률 및 완료율이 낮은 표준진료지침에 대해 개발 진료과와 논의 후 내용 수정 및 보완

    라. 표준진료지침 활용성과 경영진 보고 및 관련 직원 공유

    • 1표준진료지침 활용성과는 표준진료지침위원회와 경영진 보고
    • 2표준진료지침 활용성과는 공문서, 교육, 회의, 인트라넷, QI 경진대회 등을 통하여 직원과 공유
      • ‘제23회 QI 경진대회’ 표준진료지침 적용 성과 발표 및 포상
        • 대상: 2022년도 표준진료지침 적용 우수 진료과(1개 진료과)
        • 내용: 표준진료지침 적용 성과 포스터 전시 및 포상금 지급

    지표(Clinical Indicator) 업무

    가. 지표 선정 및 승인

    • 1우선순위에 따라 지표 선정: 21개 부서, 35개 지표
    • 2질향상위원회 및 환자안전위원회 검토 후 지표 승인: 35개

    나. 지표 관리

    • 12022년 지표 관리 목록
      • 환자안전영역
        연번 인증 조사항목 지표명
        1 환자확인 관련 지표 환자확인율
        2 의사소통 관련 지표 구두처방 후 24시간 이내 의사 처방 완수율
        3 수술, 침습적 시술 관련 지표 수술 절개 직전 Time-out 시행률
        4 시술 전 Time-out 시행률(심혈관촬영실)
        5 시술 전 Time-out 시행률(혈관중재실)
        6 낙상 관련 지표 낙상 발생 보고율[1,000재원일당]
        7 손위생 수행 관련 지표 손위생 수행률
        8 욕창 관련 지표 욕창 발생 보고율[1,000재원일당]
        9 카테터 관련 혈류감염 지표 중심정맥관 관련 혈류 감염 발생률[1,000기구일당]
        10 카테터 관련 요로감염 지표 유치도뇨관 관련 요로 감염 발생률[1,000기구일당]
        11 인공호흡기 관련 폐렴 지표 인공호흡기 관련 폐렴 발생률[1,000기구일당]
      • 진료영역
        연번 인증 조사항목 지표명
        12 환자평가 관련 지표 24시간 이내 입원 초진 기록 작성률
        13 협의진료 관련 지표 경증환자 회송률
        14 심폐소생술 관련 지표 심폐소생술 보고서 작성률
        15 심정지 발견 후 1분 이내 심폐소생술 시행률
        16 진단검사 관련 지표 혈액배양검사 양성 검체 동정 소요시간
        17 영상검사 관련 지표 영상검사 판독결과보고 소요시간 충족률
        18 병리검사 관련 지표 동결절편 결과보고 소요시간 충족률
        19 마취 및 진정 관련 지표 진정 전 평가서 작성률
        20 혈액제제 관련 지표 적혈구 처방 후 신청 대비 수혈 비율
        21 중증외상환자의 대량수혈 개시 소요시간
        22 응급실 관련 지표 응급실 적정시간 내 전문의 진료율
        23 모성 및 신생아 관련 지표 모유수유율
        24 신생아 로타바이러스 감염율
        25 사망률 관련 지표 외상환자 사망사례검토를 통한 예방가능 사망률
        26 의약품 사용 관련 지표 입원환자 처방중재 반영률
        27 의무기록 관련 지표 의무기록 완결률
      • 관리영역
        연번 인증 조사항목 지표명
        28 이용도 관련 지표 연명의료에 관한 자기결정 존중비율
        29 재무관리 관련 지표 진료비 비대면 수납 비율
        30 인사관리 관련 지표 직원 이직률
        31 신규간호사 이직률
        32 직원교육 관련 지표 직원 필수교육 이수율
        33 직원안전 관련 지표 직원 안전사고 발생 건수
        34 직원 혈액매개감염원 노출 발생률
        35 환자만족도 관련 지표 외부고객 만족도
    • 2지표 관리 내용
      • 지표 정의서 작성
      • 분기별 지표 모니터링 및 지표값 분석(지표 분석 보고서 작성)
      • 분석 결과에 따라 개선활동 실시
      • 개선활동 성과의 지속적 관리

    다. 부서 지표 관리 담당자 교육 및 지원

    • 1부서 지표 관리 담당자 특성화 교육
      일자 주제
      2022. 2. 11.(금) 지표관리 활동 및 지표 정의서 작성 방법
      2022. 8. 30.(화) 이론 및 엑셀 실습 교육
    • 2지표 관리 활동 지원금 지급
      • 일자: 2022. 8. 31.(수)
      • 내용: 35개 지표, 21개 부서에 지급
    • 3지표 관리 성과 발표 및 시상
      • 대상: 2022년도 지표 관리 성과 우수 4팀
      • 시상: 지표관리 활동 포스터 발표, 성과에 따른 포상금 지급

    라. 지표 관리 성과 경영진 보고 및 관련 직원 공유

    • 1분기별 경영진 및 질향상위원회·환자안전위원회 지표 관리 성과 보고
    • 1교육, 회의, 인트라넷, 공문서 발송 등으로 관련 직원 공유

    민원(Voice of Customer) 업무

    가. 민원 접수·처리·분석·개선활동

    • 1불만 및 고충 사항 내용 및 유형 분석
    • 2재발방지 및 만족도 향상을 위한 개선안 마련
    • 3개선안에 대해 관련 부서에 통지하여 개선활동 진행

    나. 민원 사례 및 개선활동 결과에 대한 경영진 보고 및 직원 공유

    • 1매주 관리자회의, 보직교수 회의를 통해 경영진 보고
    • 2의료서비스향상위원회 통한 개선활동 경영진 보고
    • 3인트라넷(전자결재), 공문 등을 통해 전 직원 공유

    고객만족(Customer Satisfaction) 업무

    가. 고객만족 교육

    • 1목적: 직원의 고객만족 활동 동기부여 및 고객만족 실천 능력 향상
    • 2내용
      구분 일자 주제
      신규 직원 교육 신규 간호사 교육 2022. 5. 3.(화) 환자경험 관리
      2022. 10. 5.(수)
      2022. 11. 4.(금)
      2022. 12. 2.(금)
      신규 직원 교육 2022. 7. 14.(목) 환자경험, 의사소통
      2022. 7. 18.(월)
      2022. 7. 20.(수)
      2022. 7. 22.(금)
      신규 행정직 교육 2022. 8. 22.(월) 1차 ‘좋은 환자경험’을 만드는 병원
      2022. 8. 22.(월) 2차
      전직원 교육 2022. 5. 18.(수) 경북대학교병원 CS 레벨 업
      (우리병원 고객의 소리, 기본 CS)
      찾아가는 부서 교육 원무과(사회복무요원, 근로학생) 2022. 10. 26.(수) 기본 CS
      (이미지 관리, 인사, 눈맞춤, 적극성 등)
      환자접점 부서별 맞춤형 교육 외래간호과 2022. 6. 16.(목) 환자경험 평가 및 위로와 공감
      건강증진센터 2022. 6. 23.(목) 창의적 사고와 협력 및 주인의식
      진단검사의학과 2022. 7. 1.(금) 고객의 소리로 말해보는 CS
      2022. 7. 8.(금)
      원무과 2022. 7. 6.(수) 원무과 고객응대 Level Up
      2022. 8. 10.(수)
      영상의학과 2022. 8. 19.(금) 기본 CS(인사, 안내, 위로와 공감)
      2022. 8. 26.(금)
      청원경찰 2022. 9. 5.(월) 기본 CS, 의사소통
      2022. 9. 6.(화)
      외래간호팀 2022. 9. 16.(금) 기본 응대, 대기시간 안내, 쉬운 설명, 불만 응대 매뉴얼
      주차관리직원 2022. 9. 15.(목) 기본 CS(인사, 안내, 의사소통)
      2022. 9. 16.(금)
      미화반 2022. 9. 21.(수) 기본 CS(인사, 안내, 의사소통)
      2022. 9. 22.(목)
      전화예약센터 2022. 9. 28.(수) 1차 마인드 컨트롤(감정코칭), 불만 응대 매뉴얼 만들기
      2022. 9. 28.(수) 2차
      주사실 2022. 9. 29.(목) 기본 응대, 대기시간 안내, 쉬운 설명, 불만 응대 매뉴얼
      진료과 의료 질 향상과 환자안전 담당자 교육 2022. 2. 23.(수) 진료상담 커뮤니케이션 스킬 향상
      2022. 11. 16.(수) 환자경험 관리
      재직간호사 교육 2022. 10. 19.(수) 환자경험 평가 및 환자경험 관리
      (사)메디시티대구협의회 의료서비스개선위원회를 통한 고객만족(CS) 교육 참여 2022. 6. 24.(금) CS리더양성교육
      2022. 10. 20.(목) 스트레스 관리
      2022. 11. 4.(금)
      2022. 11. 30.(수) 응급환자 접점 의료진의 환자경험 이해

    나. 고객만족 문화 조성

    • 1병원보 CS Newsletter 게재: 4회
    • 2엘리베이터 내 CS 포스터 게시
    • 3홈페이지 ‘병문안 편지’ 전달
    • 4상호존중문화 조성 및 배려문화 정착 활동(수술실)
    • 5고객만족행사
      • 일시: 2022. 12. 5.(월)∼7.(수)
      • 내용
        구분 일자
        환자경험관리 사례 영상 공모 및 포상 우수상 3팀
        QPS&CS Quiz Awards 정답자에게 사은품 증정
        외부고객 만족도 우수 부서 포상 5개 우수 부서에게 포상

    다. 원내 CS 강사진 운영 및 관리

    • 1목적: 고객만족도 향상 및 환자경험의 지속적인 관리
    • 2구성: 의사직, 간호직, 의료기술직 등 다양한 직종으로 총 7명
    • 3활동: 자체 교육 및 정기 회의, 고객만족 교육, 고객만족 활동

    라. 의료서비스향상위원회 운영

    • 1목적: 고객 불만사항 및 불편사항을 분석하고 개선하여 고객만족도 향상
    • 2회의: 격월 개최, 필요시 개최
      구분 일자
      제93차 2022. 2. 25.(금)
      제94차 2022. 4. 21.(목)
      제95차 2022. 7. 7.(목)
      제96차 2022. 9. 22.(목)
      제97차 2022. 11. 10.(목)
      제98차 2022. 12. 20.(화)

    마. (사)메디시티대구협의회 의료서비스개선위원회 활동

    • 1격월 정기회의 참석
    • 2의료서비스개선위원회 세부 사업 참여
      구분 일자
      CS리더 양성교육 2022. 6. 24.(금)
      대한병원협회 ‘2022년 환자경험 전문가 양성과정’ 2022. 9. 30.(금)
      2022 찾아가는 의료인 치유 프로그램 2022. 10. 20.(목)
      2022. 11. 4.(금)
      2022년 베스트 의료인 프로젝트 2022. 11. 30.(수)
      환자경험 평가 대비 CS 담당자 워크숍 2022. 12. 21.(수)
      의료기관 벤치마킹 2022. 11. 3.(목)
      2022. 12. 21.(수)
      2022. 12. 28.(수)

    고객만족도 조사

    가. 외부고객 만족도 자체조사

    구분 내용
    일정 2022. 1. 1.(토)∼12. 31.(토)
    대상 외래, 입원, 건강증진센터, 응급실/외상소생구역 이용 고객
    방법 모바일 매체를 통한 온라인 상시 조사
    결과 분기별 분석 결과 보고 및 직원 공유

    나. 기획재정부 주관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

    구분 내용
    일정 2022. 12.∼진행 중
    대상 2021. 8. 1.∼2022. 7. 31.내에 진료사업, 교육사업, 연구사업 서비스를 경험한 고객
    방법 전화조사
    결과 2023. 3. 이후 발표 예정

    병원 평가 업무

    가. 3주기 의료기관 인증 3년차 중간자체조사

    • 1일정: 2022. 6. 14.(화)∼16.(목)
    • 2방법: 개별 환자 및 시스템 추적조사

    나. 2022년 의료질평가

    • 1제출: 2022. 6. 28.(화)
    • 2방법: 건강보험심사평가원 「e-평가시스템」에 자료 입력

    다. 제4기 상급종합병원 지정 평가(중간 평가)

    • 1제출: 2022. 9. 23.(금)
    • 2방법: 건강보험심사평가원 「e-평가시스템」에 자료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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